728x90
❔SSAFY
- SSAFY, 통칭 싸피는 삼성에서 주관하는 SW교육기관.
- 전공자, 비전공자 가리지 않고 매년 2번씩 선발하여 질좋은 sw교육 제공 및 취업 지원.
- 총 1년의 교육기간을 가지지만, 대체로 중간에 취업하여 나가는 편인듯.
▪️캠퍼스
- 5기까지 서울, 구미, 대전, 광주 이렇게 4군데 운영했으나 이번 6기부터 부산 캠퍼스가 신설되었다고 한다.
- 기숙사 지원은 없다고 함. 통근 버스는 있다는데.. 해당 지역에서 자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함.
- 코로나 시국이라 현재는 재택으로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다. ( 6기는 어떻게 진행하는지는 잘 모르겠다. )
- 나는 이번에 Mobile track이 신설된 구미 캠퍼스로 신청했다. ( 낮은 경쟁률을 원하기도 했음.. )
혜택
- 매 달 세금 없이 깔끔한 100만원 교육지원금 지급. (취업으로 퇴소해도 반납 x)
- 강도 높은 교육과 프로젝트들로 포트폴리오 꾸미기 가능.
- 싸피만을 위한 취업 지원 및 신한은행, 신세계 등의 특정 기업에서 싸피 특채도 있다고 함.
- 우수 교육생 시상 및 삼성전자 해외연구소 실습기회 부여.
- 삼성에서 주관하는 SW역량테스트 특별 지원 기회 부여.
- .. 등등 대기업답게 장점이 줄줄 나온다. 교육생들 후기도 대체로 좋다고..
모집 진행 절차
커리큘럼, 지원 자격 등은 6기 모집 리플렛에 전부 나와있다. ( 클릭하면 이동 👉SSAFY 6기 모집 공지사항 )
간단하게 잘라오자면 아래와 같다.
지원 자격
- 간단하게 말하자면,전공 가리지 않고 4년제 학사학위 소유자 및 소유예정자 중에서 미취업자만 가능하다.
- 고졸 및 전문대졸은 지원 불가. 만 30세 이상도 지원 불가.
- 나는 전공자로, 졸예자 신분일 때 한 번 지원했으나 1차에서 바로 탈락했다.😅
커리큘럼
- 1차 지원 때 본인의 track을 정해야 하므로, 1학기 커리큘럼만 잘라왔다.
- 나는 웹이나 임베디드에 관심이 크게 없어서 이번에 신설된 모바일 트랙으로 지원했다.
선발 프로세스
- 사실상 1-2차로 나뉘어진다고 보면 된다.
- 지원서 접수 ( 에세이 ) + SW 적성진단
- 2차 CT + 인터뷰 ( 면접 )
- 일단 지원서를 내면 SW적성진단을 칠 기회가 주어진다.
- 에세이와 적성진단 결과를 합산해서? 1차 합/불을 알려준다.
📋지원서 작성
- 지원서 작성은 싸피 홈페이지에 가입해서 진행하면 된다.
- 지원서의 구성은 크게 아래와 같다.
- 기본 인적사항 ( 경력사항 포함 )
; 경력사항에 너무 적을 게 없어서.. 7주 간의 짧은 인턴 경험을 적었다😇(유명한 곳 아님) - 어학능력
; 필수로 적어야 하는 건 아니고.. 한 언어에 딱 한개씩만 적을 수 있다. (오픽, 토익 둘다 못 적는다는 의미: 둘 다 영어니깐)
나는 오픽과 토익 둘 다 있었는데 아무래도 대세인? 오픽을 입력했다. (IH) - 교육 희망 지역 선택
; 3지망까지 선택 가능.
나는 구미-대전-부산 순으로 입력했다.
가까운 순으로는 구미-부산-대전이긴 한데, 좀 찌질해도🥲최대한 경쟁률 낮을 거 같아보이는 곳을 우선시 했다. - SW관련 활동
; 생각보다 굉장히 자세하게 적을 수 있다. 대회, 프로젝트 경험, 교육이수 등등..
지난 지원때는 정말 학교수업에서 했던 미니플젝도 영끌해서 적었는데
이번에는 급하게 지원하기도 했고.. 의미 없는 거 같아서 좀 추려서 적었다. (조금 후회됨. 그냥 다 쓸걸)
졸업 프로젝트나 대회 참여 경험 등만 넣었다. - 에세이 (자소서)
; 가장 중요한 에세이..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쓰려구.
에세이
싸피 에세이는 근 몇년간 항상 똑같은 문항인 걸로 알고 있다. (한 4기까지는 확인해 봤는데 그 전은 잘 모르겠다.)
SW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향후 어떤 SW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은지,
이유는 무엇인지 SW관련 경험(학습, 취미, 사용경험 등)을 토대로 작성 바랍니다. (500자 이상 1,000자 이내)
- 소제목 맨 위에 한개 적었다.
- STAR 방식 사용해서 관심 갖게 된 계기, 되고 싶은 개발자상?을 녹여서 적었다.
- 아무래도 전공자다 보니, 5기 지원 때 계기나 미래 관련해서를 줄이고 프로젝트 경험을 더 많이 넣었었는데,
이번에는 경험을 조~금 줄이고 계기나 포부 같은 부분을 늘렸다.
취업을 목표로 했던 활동(회사 입사지원 및 면접참석, 인턴 및 직무체험, 취업을 위한 학습 및 자격증 취득 등)중에
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기술하고,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등을 작성해 주시길 바랍니다. (500자 이상 1,000자 이내)
- 소제목 맨 위에 한개 적었다.
- 마찬가지로 STAR 방식 사용해서 적었다.
- 이 파트는 다시 보니까 너무 별로인 거 같아서.. 5기 지원할 때 쯤에 하고 있던 활동 관련해서 바꿨다.
- 아무래도 열정을 강조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서 좀 오바해서 적은 감이 있긴 하다.😅
🗒SW 적성진단
적성진단은 두가지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. 연습장 미리 준비 필수!
- 수리/추리 논리 진단 ( 15문제, 30분 )
- 다 풀기에 시간이 살짝 빠듯하긴 하다.
- 엄청 어렵진 않고 전형적인 인적성 스타일 문제? 가 나온다.
- GSAT랑 비슷하다고 해서 찾아보니 정말 비슷하게 나오는 듯.
- 나는 아무 대비를 안 하고 그냥 쳤다. 빠르게 넘기면서 푸니 검산은 못하지만 시간 안에 다 풀 수는 있었다.
- Computational Thinking ( 통칭 CT, 30분 )
: 5문제로 기억하는데 확실하지는 않다. 시간 정말 부족!!
한 문제에 작은 문제가 여러 개가 딸려 있다.
- 간단한 알고리즘 코딩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정말 .. 좋을 것 같은 문제들이 나온다.
- 작은 문제가 거의 5개 이상씩 딸려나오는데, input이 점점 증가하면서 도저히 맨 손으로 답을 내기 어려워진다.
- 나는 그냥.. 무식하게 풀었다^^.. 무슨 규칙이 있다고는 하던데 잘 모르겠더라 나는🥺
- 가물가물하긴 한데, 5기 시험보다 좀 더 어렵다고 느꼈다.
- 3문제 정도 풀었고, 그 중 한문제는 심지어 풀다가 틀린 거 알았는데 그냥 적었다..^^
😙결과
- 솔직하게 합격해서 너무 놀랐다. 전공자는 컷이 높다는 말도 많이 듣고 한 번 떨어져 본 경험도 있어서 자신이 없었다.
- 5기 때 보다 준비도 많이 못했고, 에세이도 조금 수정해서 급하게 지원한 거라..
면접 준비 해야되서 에세이를 다시 보니 한숨만 나온다😱 - 이번에 많이 뽑는다더니 운이 좋게 걸린 듯도 하다.
- 얼떨떨하긴 하지만 확실히 기쁘다. 합격이라는 글자가 기분이 좋다..그냥.
- 면접준비와 후기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😤
728x90
'취준_🐜🐜 > SSAF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SAFY] 싸피 6기 인터뷰 및 최종 합격 후기 (4) | 2021.07.03 |
---|